logo logo

서울 거주 월세 임차인 수요 분석한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리포트’ 출간 [국민일보 20.12.16]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회 작성일 21-02-16 14:52

본문


전 국민의 관심사가 된 서울의 부동산 가격을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각계각층에서 뜨거운 감자가 된 가운데 국내에 서울 거주 월세 임차인의 수요를 분석한 서적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 리포트’가 오는 24일 출간된다.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 리포트’는 역세권임대주택 연구소 서태양 소장이 대표 저자로 참여했다.

누구나 건물주를 꿈꾸는 시대, 가장 진입 장벽이 낮은 주택 임대시장의 고객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아가고 있을까? 전국민의 과반수 이상이 모여 사는 수도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30대, 40대 월세 수요자들이 궁금하다. 그들은 과연 어디에 어떤 주거 조건 환경 속에서 얼마의 월세를 지급하고 살고 있으며 향후 이사 시 어디로 어떤 주거 조건 환경에 얼마의 월세를 낼 용의가 있을까? 한때 우리 사회 저소득 층 일부의 문제였던 임대주택 관련 이슈가 다주택자 규제, 징벌적 과세와 맞물려 우리 사회 전체의 이슈로 전이되고 있는 현실을 극화로 명쾌하게 담아냈다.

임대차 3법의 영향으로 전세가 사라지고 월세가 대세가 된 2021년, 실제 임차인들이 집필에 참여하고 심층면접에 참여해 내는 목소리를 가감없이 생생하게 담았다. 도대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대혼란에 빠진 임차인과 임대인의 현실에 관한 본 서적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 상황을 맞게 됨에 따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서울 주택의 임대 시장에 대해 본격 진단한다.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리포트’를 엮어낸 ‘역세권임대주택연구소’는 한국프롭테크포럼 회원사 CCD 친친디산업개발이 설립한 연구소다. 본 연구에는 서울대학교 부동산학회 SRC가 서울 청년 주거 품질 개선을 위해 동참했다. 이번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 리포트’에서는 서울 거주 20대·30대·40대 임차인 500명의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데이터를 스마트 튜브(소장 김학렬), HDC 현대산업개발 자회사 부동산 114와 함께 분석해 신뢰도와 객관성을 높였다. 때문에 본 서 집필에 1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소요됐다.

본 리포트는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않는 객관화된 팩트 폭격을 가한다. 특히 2020년 한 해 동안 현행 부동산 법에 대한 다양한 뉴스보도, 다양한 연령대의 불특정 다수 서울 시민과 인터뷰를 통해 집필된 본 도서는 독자와 공감대 형성에 주력했다. 또한, 현행 부동산 법에 대한 다양한 자료 분석과 각 연령대의 서울 시민과의 심층 인터뷰는 세대별로 너무나도 다른 주택에 대한 니즈 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가 꿈꿔야 할 주거품질의 미래를 전망하게 한다.

역세권임대주택연구소 서태양 소장은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리포트’를 통해 “2020년 서울 집값은 요동을 쳤다. 덕분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던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었고 투자가 나쁜 것(?), 빚내는 것은 더 나쁜 것(?)이라고 여겼던 근로소득자들은 연봉 1억이 넘어도 자가를 소유하기 어려워 한평생 월세 인생이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대해 시시비비, 왈가왈부 하기 이전에 현실을 받아들이고 임차인들이 보다 나은 주거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민간사업자의 임대주택시장 진출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부동산 규제로 인해 급격한 영향을 받은 서울의 주택임대시장이 안정화되려면 자율적으로 시장이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주도의 임대주택 공급도 좋지만 현 시점에서는 민간사업자의 참여가 임대인의 수익률 성장과 임차인의 주거품질의 향상을 유도할 것이라는 제언이다.

또한, “우리가 맞이할 2021년의 혼란한 부동산 시장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이후 전 지구적인 펜데믹 현상으로 받아들여야하는 상황이다. 이미 받아놓은 밥상이라면 임대주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다양한 문화의 생성을 유도해 임차인들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2021년 신축년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출간의 소회를 밝혔다.

'2021 서울주택 임대트렌드리포트'는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어느 서울시민의 자화상 ▲2021 서울주택 임대시장 전망 ▲청년 ‘임차인’의 속성을 분석하기 위한 트렌드 키워드 ▲서울주택 임대시장 투자상품 트렌드' ▲서울주택 임대시장 등은 조심해야 한다.

서울 주택 임차인의 주거 트렌드 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다양한 실제 사례와 함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극화해 소개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About CCD

COMPANY

화살표